요즘따라 계속 아침에 일어나면 목 부분이 붓어 있는 느낌이 든다. 그래서 이것저것 조사를 했는데 역시나 음식을 잘 먹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. 일단 차는 커피를 끊고 모과차를 사랑해 주기로 정했고, 음식은 도라지를 애용해 주자!
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 ; 가능하면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맘껏 먹도록 한다. 특히 무, 도라지, 연근, 생강, 더덕, 표고버섯, 사과, 아스파라가스, 호두기름 등이 좋다. 한편 돼지고기, 튀김, 버터, 치즈, 햄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특히 피하여야 하고 자극성이 강한 식품들과 단 음식, 찬 음식, 커피, 청량음료, 담배, 술 등도 삼가해야 한다. 결핵환자는 해조류도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다고 하니 참고할 일이다.
▶감 ; 그대로 먹는다. 곶감을 먹어도좋다. 감은 몸을 식히고 폐를 보호한다. 곶감 표면의 흰가루에는 진해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.
▶귤 ; 귤껍질을 건조시킨 후 약한 불로 달여 꿀을 섞어 복용한다.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귤은 출하하기 전에 농약을 대량 살포하고 왁스를 칠하여 윤이나게 한 것이 많으므로 이런 것을 그냥 사용하여서는 안된다. 생산지에서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것을 구하여 쓰거나 유기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가게를 이용한다.
▶당근 ; 당근을 갈아서 헝겊으로 짜 즙을 낸 후 한 두잔씩 마신다. 기관지 점막을 강하게 하고 저항력을 키우는 작용이 있다.
▶두부와 엿, 콩나물 ; 콩나물은 대가리를 제거한 후 두부 한 모 위에 얹고 단다한 갱엿 손 바닥만한 것 한 개를 넣은 후 들기름을 5스푼 정도 뿌린 다음 전기 밥통에 5시간 정도 놓아두면 약이 만들어진다. 즙만 먹은데 특히 기침에 특효가 있다. 어린이도 잘 먹으며 양약과 함께 복용해도 된다
▶연근 ; 껍질 채 갈아 짠 후 1잔씩 마신다.
▶양파 ; 생 것 그대로 잘라 매 끼니 충분히 먹어준다. 생 양파를 먹기가 힘든 사람은 생된장에 양파를 많이 다져 넣고 볶은 콩가루를 듬뿍 넣어서 버무려 두면 양파의 매운맛이 가시고 된장의 짠 맛도 순화되어 먹기 좋은 고단백 영양식이 된다. 볶은 깨와 마늘을 비롯한 다른 양념들을 섞어도 좋다.
▶마늘 ; 기침을 계속 할 때 갈아서 오블라트로 싸서 먹으면 크게 도움이 된다.
▶호두 ; 호두를 법제한 후 기름으로 짜서 먹이면 천식, 폐질환에 매우 좋다.
■ 모과차
모과는 목의 염증을 가라 앉히고 기침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어서 기관지염에 좋다고 합니다.
■ 유자차
감기 몸살에 유자차를 뜨겁게 끓여 마시면 몸에서 땀이 나고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며 또한 기침을 심하게 할 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.
■ 칡차(갈근차)
칡차는 생칡을 짜서 즙을 내어 만든 생칡차와 칡의 뿌리를 달인 칡차가 있으며 칡의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을
한방에서는 갈근이라 하는데 기침·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
■ 생강대추차
겨울철 목이 칼칼하고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마시면 좋고 자양강장, 이뇨작용과 함께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
■ 도라지 달인 물
도라지는 당분과 섬유질, 칼슘과 철분이 많은 식품으로 기침이 나거나 목이 부었을 때 염증을 가라 앉히고 가래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 도라지를 쌀뜨물에 담가 두었다가 적당한 크기로 잘라 볶아서 드시거나¸ 목이 많이 붓고 쉬었다면 도라지를 달여 그 물을 마시거나 입 안 을 헹구어 보세요.